강화도 진강산, 강화도 제3위봉 진강산 정상의 탁 트인 파노라마 바다전망
강화도 진강산
진강산은 강화도 양도면에 위치하며, 마니산, 혈구산에 이어 강화도에서 3번째로 높은 산입니다.
진강산 산행의 출발과 도착지인 능내리마을회관앞에는 마을을 지켜주고 안녕을 기원하는 보호수로 느티나무 큰 나무가 있습니다.
능내리는 가릉이 있어 능내리라 불리며 강화 가릉은 몽골 침입 시 고려가 강화도로 천도한 시기에 조성된 고려 원종의 비로 충렬왕을 낳은 순경태후의 능입니다.
쉼터인 진강정 정자 앞을 지나면서 삼거리 갈림길에서 좌측 산길은 진강산 정상으로 가는 길이고, 우측 직진 넓은 길은 강화 나들길입니다.
산행 출발 1시간 정도 산길을 올라 도착하는 바위전망대는 조망이 시원하게 탁 트이는 멋진 기암 절벽지대로 바위틈 소나무 한그루가 운치를 더합니다.
바위전망대는 마니산과 들녘, 바다, 석모도 일대를 시원하게 조망하는 진강산 최고의 전망대입니다.
진강산 등산로는 곳곳의 쉼터에 밴치를 만들어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갓바위삼거리 갈림길에서 진강산 정상 0.3km를 왕복으로 갔다 와서 갓바위로 내려갑니다.
말발굽바위는 옛날 진강산 남쪽에 조선시대 군마들을 키우던 “진강목장”이 있었는데, 진강목장의 하늘이 내린 용마 “벌대총”의 말 발굽자국이란 전설이 있습니다.
“벌대총”은 조선 시대 효종이 북벌계획 시 지어준 이름이고 가장 아끼던 말이었으나, 왕의 행차를 마치고 강화로 돌아오다가 양천 고을에서 죽고 말았습니다.
양천 고을 원님은 어떻게 효종에게 말의 죽음을 알려야 할지 사흘을 고심하다가 “벌대총이 누운 지 사흘, 눈을 감은 지 사흘이며, 먹지 않은 지가 사흘입니다”라고 아뢰었습니다.
그때부터 어찌해야 할지 몰라 지켜만 보고 속만 태우고 고심하고 있을 때 하는 말로 “양천 원님 죽은 말 지키듯 한다”라는 속담이 생겼답니다.
진강산 정상 443m에 서면 남쪽으로 마니산이 있고 서쪽으로는 석모도 해명산을 마주하며, 석모도와 서해바다 일대의 절경이 시원스럽게 펼쳐집니다.
진강산 정상에서 하산하면서 정면으로 조망되는 마니산은 백두산과 한라산의 중간 지점에 위치한 민족의 영산이며 단군이 하늘에 제사를 지냈다고 하는 참성단이 있습니다.
갓바위삼거리에서 천천히 가파르게 갓바위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습곡바위가 지각변동에 의해 열과 압력을 받아 물결모양으로 휘어져 있습니다.
정상에서 하산시작 40분 정도 걸려 진강산 갓바위에 도착하며 갓바위는 아기장수 전설이 있습니다.
옛날 평범한 집안에 아기장수가 태어나면 삼족을 멸한다는 통념이 있었는데, 공숙마을에서 날개 달린 아기장수가 태어나 아기를 돌절구를 덮어씌워 죽였다고 합니다.
아기가 죽자 갓처럼 생긴 갓바위가 솟아났으며 지금도 공숙마을을 슬픈 모습으로 내려다보고 있습니다.
진강산은 물이 좋아 물강(江) 자를 썼다고 하며, 좋은 물이 있어 벌대총 같은 명마를 길러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코스: 능내리마을회관-가릉-진강정-바위전망대-갓바위삼거리-말발굽바위-진강산-갓바위삼거리-갓바위-능내리마을화관(3시간10분, 6km)
★ "산악투어 앱"의 "산악정보"에서 한국과 세계 명산의 등산 및 트레킹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산악투어 앱 다운로드는 무료입니다.)
★ 산악투어 앱 다운로드 바로가기(아이폰앱, 안드로이드앱 공용) : http://goo.gl/AKToV9
★ 산악투어 TV : https://www.youtube.com/channel/UCMzw5wMJINPeqDztR1N3M_g
★ 산악투어 카카오스토리 : https://story.kakao.com/ch/sanaktour
★ 산악투어 등산 밴드 : https://band.us/@sanaktour
★ 산악투어 구글 블로그 : http://sanaktour.blogspot.com
★ 산악투어 전화 : 02-730-0022
#산악투어 #산악투어TV #sanaktour #sanaktourTV #trekking #Hiking, #Mountain,#koreatrekking, #여행 #여행사 #관광 #등산 #트레킹 #양걸석대장글 #양걸석 #여행, #여행사, #관광, #등산, #트레킹, #트래킹, #강화도 진강산 #진강산 #용마 벌대총 #벌대총 #진강목장 #진강산 갓바위 #강화도 가릉 #말발굽바위 #능내리 #순경태후 #진강정 #양천원님










댓글
댓글 쓰기